첫 눈에 반하는 음악을 만들자.-뮤지스땅스-강의 내용 정리
강의 내용 정리
해피로봇레코드 레이블디렉터 이창의
사례를 통한 캐릭터리제이션 효과
-계획짜기/brainstorming에서 develop, 마지막 pitching까지
1. 윈도우 증설하기
하나의 콘텐츠가 활용될 수 있는 창구의 다양화, 양적 증가 필요
ex) 예전 외국 영화-파급될 수 있는 윈도우가 다양했다. 영화관, 비디오, 등등 이에 반해 한국 영화는 극히 적음-
적용-음악 레이블이더라도 디자인 상품, 미술, 다양한 장르의 협업을 통해 소비될 수 있는 채널, 형태, 형식을 풍요롭게 구성해야 한다.
2. 생산과 소비의 선순환 구조
GMF의 탄생
-레이블 소속 아티스트의 공연장을 마련하기 위해 직접 공연을 기획
-새로운 아티스트 발굴과 민트라는 이름의 연대, 결속력 강화
-창작 아티스트 발굴, 민트 공연으로 소비, 대중 반응 확인-재투자-공연의 규모 커지기
의 선순환 구조 마련(민트 페이퍼, 민트 페스타, 그랜드 민트 페스티벌). 아티스트 창작 단계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
그것을 누구에게 들려주고 어떠한 방식으로 사람들에게 공개할 것인지 고민 필요. 하나의 통합적인 장 구성
3.음반 발매의 필요충분 조건
1) 창작의 기본 욕구 이해
-표현하고 싶다
-알리고 싶다.
-인정받고 싶다.
2) 음반 발매의 필요충분 조건
-바닥-발을 디딜 수 있는 지반 ex) 팬층의 규모, 나만의 확실한 특장점,/
바닥 구성의 요소 1)커뮤니티 구축, SNS 활용 필요-인스타 - 트리비아 팬층을 만들 수 있는 이야기 필요 2) 캐릭터 컨셉
ex) Aqua fresh always on- 카세트 테이프로 앨범 발매-힙스터드를 자극하는 요소, 즐길거리가 있다. 칵스 일렉트로개러지, 퓨처팝-아티스트 고유의 색깔 3)
-인정-주위 동업자로부터의 인정-게임을 참가할 수 있는 자격 요건-신뢰성 있는 평가자의 평가-ex) 과거엔 평론가가 이 역할 담당,
현재는 유명인, 파워SNS유저, 등 다양한 채널이 있다. 정, 인적 네트워크 중요. 나의 음악을 알리는 것에도 신경을 써야 한다.
-흐름-바람이 우리에게 불어오는가-시대가 바라는 어떤 요구 사항에 잘 부합하는 가치를 담고 있는가- 혹은 그런 형식을 갖추고 있는가-
ex) 힙합 사람들의 앞선, 그러나 동 떨어지지 않은- 힙합을 갖추는 것/ 혹은 과거로의 회귀 진정성을 보여주는 방식으로도 가능-곽진언/ 이런 식으로 대세를 타고 있는 니치를 공략하는 것
-흐름 만들기 ex) 선우정아 4x4 인스타 홍보, 캠페인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라
=마지막으로 혁신, 킬러, 부분이 있는가 ex) 아이유의 아이쿠, 브아걸의 시건방 춤, 에비조리 점프
일본 아이돌 선진 사례
모모이로클로버Z
일본 아이돌
-제로 세대 기반/ 만화 소년 점프의 정신을 공유하고 있다.
우정-노력-승리 3요소
음악 시장의 스토리 텔링 확실하다+세카이노오와리- ADHD 정신병 환자 친구들과 힘을 합쳐 정신병 극복 세계로 음악 나아가기-처럼
확실한 아이덴티티 구축 필요.
2016. 9. 29
'도넛 레시피' 카테고리의 다른 글
쇼케이스 페스티벌의 이해와 활용 - 잔다리페스타 대표 공윤영 (0) | 2016.10.28 |
---|